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헐리우드영화

[영화] 머니볼 정보 및 줄거리, 등장인물, 평가

by jaehyeok615 2023. 5. 14.
728x90

머니볼 포스터
머니볼

 
머니볼
게임의 역사를 바꾼 감동의 리그가 시작된다! 메이저리그 만년 최하위에 그나마 실력 있는 선수들은 다른 구단에 뺏기기 일수인 ‘오클랜드 애슬레틱스’. 돈 없고 실력 없는 오합지졸 구단이란 오명을 벗어 던지고 싶은 단장 ‘빌리 빈(브래드 피트)’은 경제학을 전공한 ‘피터’를 영입, 기존의 선수 선발 방식과는 전혀 다른 파격적인 ‘머니볼’ 이론을 따라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 그는 경기 데이터에만 의존해 사생활 문란, 잦은 부상, 최고령 등의 이유로 다른 구단에서 외면 받던 선수들을 팀에 합류시키고, 모두가 미친 짓이라며 그를 비난한다. 과연 빌리와 애슬레틱스 팀은 ‘머니볼’의 기적을 이룰 수 있을까? 머니볼 이론이란? 경기 데이터를 철저하게 분석해 오직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재적소에 선수들을 배치해 승률을 높이는 게임 이론
평점
8.2 (2011.11.17 개봉)
감독
베넷 밀러
출연
브래드 피트, 조나 힐, 로빈 라이트,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 케리스 도시, 크리스 프랫, 스티븐 비숍, 브렌트 제닝스, 켄 메들록, 타미 브랜차드, 잭 맥기, 비토 루기니스, 닉 서시, 글렌 모슈워, 알리스 하워드

1. 머니볼 정보 및 줄거리

경영학 서적 머니볼을 원작으로 한 영화.

제84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남우주연상 등 6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되었다.

제작진이 화려하다.

연출에는 데뷔작 《카포티》로 아카데미 감독상 후보에 오른 베넷 밀러가 5년 만에 연출을 맡았고, 브래드 피트가 주연과 더불어 직접 제작에도 참여했다.

또한 위 영화로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필립 시모어 호프먼도 밀러와 다시 재회했다.

각본은 《소셜 네트워크》로 많은 팬을 양산한 아론 소킨과 《쉰들러 리스트》의 스티븐 자일리언이 공동 각본을 맡아 이 영화가 《소셜 네트워크》와 느낌이 비슷하다는 인상을 받은 사람도 꽤 많은데, 실제로 소셜 네트워크의 제작자 마이클 드 루카가 제작에 함께 했다.

728x90

게임의 역사를 바꾼 감동의 리그가 시작된다!

메이저리그 만년 최하위에 그나마 실력 있는 선수들은 다른 구단에 뺏기기 일쑤인 ‘오클랜드 애슬레틱스’.

돈 없고 실력 없는 오합지졸 구단이란 오명을 벗어던지고 싶은 단장 ‘빌리 빈(브래드 피트)’은 경제학을 전공한 ‘피터’를 영입, 기존의 선수 선발 방식과는 전혀 다른 파격적인 ‘머니볼’ 이론을 따라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

그는 경기 데이터에만 의존해 사생활 문란, 잦은 부상, 최고령 등의 이유로 다른 구단에서 외면받던 선수들을 팀에 합류시키고, 모두가 미친 짓이라며 그를 비난한다.

과연 빌리와 애슬레틱스 팀은 ‘머니볼’의 기적을 이룰 수 있을까?

 

머니볼 이론이란? 경기 데이터를 철저하게 분석해 오직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재적소에 선수들을 배치해 승률을 높이는 게임 이론

https://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48250 

 

머니볼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2. 등장인물

브래드 피트 - 빌리 빈 역
조나 힐 - 피터 브랜드 역
로빈 라이트 - 샤론 역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 - 아트 하우 역
케리스 도시 - 케이시 빈 역
크리스 프랫 - 스캇 하테버그 역
스티븐 비숍 - 데이빗 저스티스 역
브렌트 제닝스 - 론 워싱턴 역
켄 메들록 - 그래디 푸슨 역
타미 브랜차드 - 엘리자베스 햇버그 역

https://movie.daum.net/moviedb/crew?movieId=48250 

 

머니볼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3. 평가

감독 베넷 밀러는 브래드 피트, 조나 힐과 함께 틈새 소재를 잡아 야구의 학문에 걸맞은 날카롭고 재미있고 감동적인 초상화를 만든다. ― 로튼 토마토 평론가 총평


★★★☆ 공수주를 겸비한 선수처럼 영화도 ― 박평식
★★★★ 이 감독, 배우를 위한 쇼를 준비할 줄 안다 ― 이용철
★★★★☆ 어떤 앵글에서 보아도 올해 가장 섹시한 남자 영화 ― 김혜리
★★★★☆ 내가 본 최고의 야구(소재) 영화― 이동진

 

개봉하자마자 현지 시사인 단과 관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이동진은 이 영화를 "내 인생 최고의 야구 소재 영화"로 꼽으며 별을 4개 반이나 투척했으며, 아카데미상을 받았어야 할 영화 중 하나로 지목했다.

물론 이를 보고 일부에선 '장님이 코끼리를 만져보고 서로 다른 느낌을 말하는 이야기가 생각난다'라고 말하기도 했지만, 사실 야알못이 봐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영화다.

말하자면, '어느 분야에서 새로운 가치관을 들고나와 기존과 싸우고 돌파해 나가는 리더의 이야기'로 봐도 충분하다.

개봉일 북미 박스오피스 1위에 등극했고 세 달 가까이 상영하며 12월 중순에 막을 내린 북미 최종 흥행 수익은 7560만 달러. 해외 흥행은 아무래도 야구를 소재로 해서인지 일본(1140만 달러), 호주(523만 달러), 한국(403만 달러)이 그나마 흥행에 성공한 경우이고, 나머지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러시아, 중국, 영국 같은 영화 시장 규모 10위 이내 국가들에서는 100만 달러를 채 넘기지 못하며 해외 흥행 총수익은 3145만 달러로 마무리됐다.

전 세계 총매출은 1억 706만 달러로 제작비 5천만 달러에 견주어본다면 손익분기점은 넘긴 셈.

https://movie.daum.net/moviedb/grade?movieId=48250 

 

머니볼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내용 출처 : 나무위키, 다음 영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