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홍콩,대만영화

[영화] 와호장룡 정보 및 줄거리, 등장인물, 평가

by jaehyeok615 2023. 9. 23.
728x90

와호장룡
와호장룡

 
와호장룡
19세기 청조 말렵 혼란기의 중국. 당대 최고의 문파인 무당파의 마지막 무사 리무바이(주윤발 분)는 뛰어난 무공을 소유한 여무사 수련(양자경 분)과 평생 이룰 수 없는 사랑을 간직하고 있다. 그는 사부가 자객 푸른 여우(Jade Fox)에게 목숨을 잃자, 강호를 떠날 결심으로 선대부터 전해내려오는 보검 청명검을 수련에게 맡긴다.수련은 무당파와 인연이 깊은 베이징의 호족 페이러에게 청명검을 전해주려던 자리에서, 고관 옥대인의 딸 용(장지이 분)과 첫 만남을 갖는다. 강호의 삶을 동경하며 용은 끊임없는 정략 결혼의 강요 속에서, 자신을 납치했다 풀어주며 '언젠가 꼭 다시 데려 가겠다'는 말을 남기고 사라진 마적단 두목 호(장진 분)에 대한 열정과 그리움으로 가득 차 있다. 하지만 호가 찾아왔을 때, 용은 그의 사랑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용은 수련에게 깊은 호감을 표하면서, 자매의 연을 맺자고 청한다.한편 정체 모를 자객이 청명검에 손을 대고, 수련은 범인의 뒤를 쫓아 결투를 벌이지만, 결국 검을 놓치고 만다. 그 사건의 조사를 위해 파견된 수련은 용을 의심하게 되고, 실제로 용의 유모로 위장한 푸른 여우에게서 대단한 무공을 전수받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수련과 함께 청명검을 찾아나선 리무바이는 용이 자신의 무술을 보이고자 보검을 훔쳤으며, 그녀가 무당파의 무공을 전수받을 수제자라는 것을 직감하고 설득하지만, 용은 그 제안을 거절한다. 마침내 두 여인은 운명적인 관계로 맞서는데..
평점
8.3 (2000.08.12 개봉)
감독
이안
출연
주윤발, 양자경, 장첸, 장쯔이, 고서안, 이려려, 랑웅, 정패패

1. 와호장룡 정보 및 줄거리

이안이 연출한 주윤발, 양자경, 장쯔이 주연의 중국, 홍콩, 미국, 대만 합작 2000년 무협 영화.

청나라 건륭제 시기에 명검으로 이름난 청명검(靑冥劍)을 둘러싼 등장인물 간의 음모와 갈등, 배신을 다룬다.

화려한 영상미와 북미권에서의 대히트로 지금까지도 회자되는 영화다.

 

19세기 청조 말렵 혼란기의 중국. 당대 최고의 문파인 무당파의 마지막 무사 리무바이(주윤발 분)는 뛰어난 무공을 소유한 여무사 수련(양자경 분)과 평생 이룰 수 없는 사랑을 간직하고 있다.

그는 사부가 자객 푸른 여우(Jade Fox)에게 목숨을 잃자, 강호를 떠날 결심으로 선대부터 전해 내려 오는 보검 청명검을 수련에게 맡긴다.

수련은 무당파와 인연이 깊은 베이징의 호족 페이러에게 청명검을 전해주려던 자리에서, 고관 옥대인의 딸 용(장지이 분)과 첫 만남을 갖는다.

강호의 삶을 동경하며 용은 끊임없는 정략결혼의 강요 속에서, 자신을 납치했다 풀어주며 '언젠가 꼭 다시 데려가겠다'는 말을 남기고 사라진 마적단 두목 호(장진 분)에 대한 열정과 그리움으로 가득 차 있다.

하지만 호가 찾아왔을 때, 용은 그의 사랑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용은 수련에게 깊은 호감을 표하면서, 자매의 연을 맺자고 청한다.

한편 정체 모를 자객이 청명검에 손을 대고, 수련은 범인의 뒤를 쫓아 결투를 벌이지만, 결국 검을 놓치고 만다.

그 사건의 조사를 위해 파견된 수련은 용을 의심하게 되고, 실제로 용의 유모로 위장한 푸른 여우에게서 대단한 무공을 전수받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수련과 함께 청명검을 찾아 나선 리무바이는 용이 자신의 무술을 보이고자 보검을 훔쳤으며, 그녀가 무당파의 무공을 전수받을 수제자라는 것을 직감하고 설득하지만, 용은 그 제안을 거절한다.

마침내 두 여인은 운명적인 관계로 맞서는데..

https://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1686 

 

와호장룡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2. 등장인물

주윤발 - 이모백 역

양자경 - 유수련 역

장첸 - 나소호 역

장쯔이 - 옥교룡 역

https://movie.daum.net/moviedb/crew?movieId=1686 

 

와호장룡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3. 평가

이 영화 최대의 강점 두 가지로는 영상미와 와이어 액션을 꼽을 수 있다.

특히 와이어 액션의 경우 기존 무협의 과장되고 비현실적인 움직임을 포기하고, 정적이며 비교적 현실적으로 느껴지는 액션을 대거 사용했다.

이는 편집을 잘 못하면 배우들이 허공에 매달려 허우적거리는 부자연스러운 모습으로 보여서 굉장히 웃겨 보일 수 있는데, 이안의 연출력이 돋보이는 부분.

무협을 새롭게 해석한 신무협의 범주에 드는 작품이며, 무협의 전통은 살아있지만, 전반적인 플롯은 전통 무협과는 매우 다르다.

즉 원래 무협은 선과 악, 정파와 사파의 구분이 뚜렷한데 비해 이 작품은 선과 악이 모호하다.

전통 무협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잘 어필이 되지 않아 한국이나 중국의 무협물 팬들 사이에서는 그다지 호평받지 못했다.

오히려 무협물 팬이 아닌 관객 사이에서는 극 중 인물들 사이의 감정의 흐름과 배우들의 섬세한 연기가 호평받았다.

이안의 커리어는 본래 액션보다는 드라마 쪽이다 보니 질풍노도의 시기를 종횡무진 달리는 사춘기 소녀의 심리와 오랜 세월 서로 마음을 감춰온 중년 커플의 심리 등이 잘 살아나는 드라마가 메인이고 액션은 그 드라마를 전달하는 수단이 되었다.

이것은 원작자인 왕도려부터가 본래 서양문학을 하던 작가였기에 무공과 승부의 표현보다는 인간의 사랑과 고통을 표현하는 데 능하다.

https://movie.daum.net/moviedb/grade?movieId=1686 

 

와호장룡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내용 출처 : 나무위키, 다음 영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