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일본영화

[영화] 하울의 움직이는 성 정보 및 줄거리, 등장인물, 평가

by jaehyeok615 2023. 4. 17.
728x90

하울의 움직이는 성 포스터
하울의 움직이는 성

 
하울의 움직이는 성
소녀가 마법에 걸린 순간, 꽃미남 마법사의 성문이 열렸다! 어느 날, 영문도 모른 채 마녀의 저주로 인해 할머니가 된 소녀 ‘소피’. 절망 속에서 길을 걷다가 거대한 마법의 성에 들어가게 된다. 그곳에서 자신과 마법사 하울의 계약을 깨주면 저주를 풀어주겠다는 불꽃 악마 ‘캘시퍼’의 제안을 받고 청소부가 되어 ‘움직이는 성’에 머물게 되는데…
평점
9.0 (2004.12.23 개봉)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
출연
바이쇼 치에코, 기무라 타쿠야, 미와 아키히로, 가슈인 타츠야, 카미키 류노스케, 이사키 미츠노리, 오오이즈미 요, 오오츠카 아키오, 하라다 다이지로, 카토 하루코

1. 하울의 움직이는 성 정보 및 줄거리

일본 거장 애니메이터 미야자키 하야오가 감독한 스튜디오 지브리의 2004년작 장편 애니메이션.

영국 소설가 다이애나 윈 존스의 동명 판타지 소설을 원작으로 하였다.

스튜디오 지브리의 대표작 중 하나이며 지브리 작품들 중에서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다음으로 상업적으로 가장 큰 성공을 거두었다.

2000년대 이후 지브리 작품들 중에서도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과 함께 가장 유명하고 잘 알려진 작품 중 하나로 역대 일본 흥행 수입 6위, 글로벌 흥행 순위로는 3위에 랭크되어 있다.

 

소녀가 마법에 걸린 순간,
꽃미남 마법사의 성문이 열렸다!
어느 날, 영문도 모른 채 마녀의 저주로 인해 할머니가 된 소녀 ‘소피’.
절망 속에서 길을 걷다가 거대한 마법의 성에 들어가게 된다.
그곳에서 자신과 마법사 하울의 계약을 깨 주면 저주를 풀어주겠다는
불꽃 악마 ‘캘시퍼’의 제안을 받고 청소부가 되어 ‘움직이는 성’에 머물게 되는데…

https://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39208 

 

하울의 움직이는 성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2. 등장인물

바이쇼 치에코 - 소피 (목소리) 역

기무라 타쿠야 - 하울 (목소리) 역

미와 아키히로 - 마녀 (목소리) 역

가슈인 타츠야 - 캘시퍼 (목소리) 역

카미키 류노스케 - 마이클 (목소리) 역

이사키 미츠노리 - 소년 (목소리) 역

오오이즈미 요 - 허수아비 카브 (목소리) 역

오오츠카 아키오 - 국왕 (목소리) 역

하라다 다이지로 - 힌 (목소리) 역

카토 하루코 - 샐리만 (목소리) 역

https://movie.daum.net/moviedb/crew?movieId=39208 

 

하울의 움직이는 성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728x90

3. 평가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마다 등장하는 무정부주의적인 성향, 반전주의, 평화주의적인 색채와 하울과 소피의 러브 스토리가 잘 어우러진 수작이라는 평.

하울이라는 캐릭터의 미모와 매력 덕에 현재까지도 젊은 여성들에게 압도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해외에선 크게 극찬을 받아 2004년 베니스 영화제 경쟁 부분에 진출했다.

특별상인 황금 오셀라 상을 수상했으나 아쉽게도 황금 사자 상은 타지 못했다.

제78회 아카데미 장편 애니메이션상에도 노미네이트되었지만 수상은 못했다.

그러나 개봉 당시엔 골수 지브리 팬들에겐 아쉽다는 평도 상당히 있었는데 이는 미야자키 하야오에 대한 기대치가 워낙 높았고, 심지어 하울 바로 전전작과 전작이 영화사에 남을 걸작이자 지브리 역대 최고 애니로 꼽히는 모노노케 히메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인 탓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들과 여러모로 괴리가 있는 편이다.

뚜렷하지 않은 작품의 메시지와 전작들에 비해 떨어지는 완성도 등 미야자키 하야오의 팬으로서 보러 갔다면 여러모로 실망스러운 부분이 있는 영화다.

미야자키 하야오가 처음부터 만든 게 아니라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말이다.

한국 개봉 당시에도 여성 팬들은 압도적인 찬사를 보냈으니 지브리 골수팬들의 평은 전작들만큼 좋지는 않았다.

기존의 지브리 영화를 봐온 관객들에게는 살짝 아쉽기는 마찬가지였기 때문.

그래도 하울의 움직이는 성 이후엔 일본 애니메이션이 영화적으로 이렇다 할 만한 평과 흥행을 잘 내지 못하게 되면서 자연스레 재평가를 받아 현재는 평가가 크게 상승한 편이다.

서양에서의 평가는 상당히 좋은데 메타크리틱 80점, 로튼 토마토 87%로 예나 지금이나 좋은 평을 받는다.

팝콘 지수도 무려 93%로 많은 호평을 받았다.

원작자인 다이애나 윈 존스는 애니를 보고 환상적이라며 극찬했다.

그녀는 애니 제작 전 미야자키 감독과 얘기를 나눈 적이 있었는데, 그가 다른 이들과 달리 작품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었다고 회고했다.

지브리에서 내놓은 작품 중에서는 상당히 보기 드물게, 판타지나 동화와 같은 사랑 이야기를 보여주고 있기에 그 특유의 마법 동화 같은 분위기는 언제나 찬사를 받고 있다.

특유의 아름다운 배경 작화와 BGM으로 유명하며, 특이사항으론 지브리의 성공작들 중에서 일본 색채나 문화가 아예 가미되지 않은 작품이다.

공중 산책 장면이라던가 후반부의 소피와 하울의 키스신 등의 장면은 현재까지도 굉장히 유명하다.

미야자키 하야오가 생애 단 한 번쯤은 로맨스물을 그려보고 싶다고 하며 제작한 작품답게, 소피와 하울은 지브리의 커플 중에서는 드물게도 그 어떤 여운이나 해석의 여지없이 꽉 닫힌 완전한 해피엔딩을 맞은 커플이다.

https://movie.daum.net/moviedb/grade?movieId=39208 

 

하울의 움직이는 성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내용 출처 : 나무위키, 다음 영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