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유럽영화

[영화] 그랑블루 정보 및 줄거리, 등장인물, 평가

by jaehyeok615 2023. 4. 22.
728x90

그랑블루 포스터
그랑블루

 
그랑블루
눈부신 바다를 닮은 두 남자의 뜨거운 경쟁, 우정 그리고 사랑. 그리스 작은 마을의 자크(장-마크 바)는 어린 시절 아버지를 잠수 사고로 잃고 바다와 돌고래를 가족으로 여기며 외롭게 성장한다. 그런 그에게 유일한 마을 친구인 엔조(장 르노)는 잠수 실력을 겨루는 경쟁대상이자 단 한 명의 우정을 다지는 친구. 그렇게 자크는 유일한 안식처인 바다와 돌고래, 그리고 엔조와 성장해 간다. 오랜 시간이 흘러 프리다이빙 챔피언인 엔조의 초대로 재회하게 된 두 사람. 그리고 자크는 대회에 참가하면서 보험사 조사원 조안나(로잔나 아퀘트)와 일생에 단 한번일지 모르는 눈부신 사랑에 빠진다. 마침내 대회에서 자크가 승리하게 되고 엔조는 패배를 인정하면서도 무리한 잠수를 시도하다 결국 자연 앞에 인간의 한계를 넘어서고 죽음에 이르게 되는데…
평점
8.8 (1993.05.15 개봉)
감독
뤽 베송
출연
장 르노, 장 마르크 바르, 로잔나 아퀘트, 폴 셰나르, 세르지오 카스텔리토, 장 부이즈, 마크 두레, 그리핀 던, 안드레아스 부트시나스, 발렌티나 바가스, 킴벌리 벡, 패트릭 폰타나, 알레산드라 바졸러, 제프리 캐리, 브루스 귀에르 버델롯, 그레고리 포스트너, 클로드 베슨, 마리카 제바우단, 잔 루일러, 피에르 세믈러, 자퀴스 레비, 에릭 도, 안드레 게름, 로날드 테우히, 로사리오 캄페스, 프랑코 디오진, 트레데사 달톤, 콘스탄틴 알렉산드로브, 피에르-알랭 드 가리그, 클라우드 로빈, 폴 허먼, 니콜라스 말토스, 마크 플랜세온, 뤽 베송, 크리스티앙 가지오

1. 그랑블루 정보 및 줄거리

뤽 베송이 감독한 1988년 프랑스 영화.

728x90

눈부신 바다를 닮은 두 남자의 뜨거운 경쟁, 우정 그리고 사랑.

그리스 작은 마을의 자크(장-마크 바)는 어린 시절 아버지를 잠수 사고로 잃고 바다와 돌고래를 가족으로 여기며 외롭게 성장한다.

그런 그에게 유일한 마을 친구인 엔조(장 르노)는 잠수 실력을 겨루는 경쟁 대상이자 단 한 명의 우정을 다지는 친구.

그렇게 자크는 유일한 안식처인 바다와 돌고래, 그리고 엔조와 성장해 간다.

오랜 시간이 흘러 프리다이빙 챔피언인 엔조의 초대로 재회하게 된 두 사람.

그리고 자크는 대회에 참가하면서 보험사 조사원 조안나(로잔나 아퀘트)와 일생에 단 한번 일지 모르는 눈부신 사랑에 빠진다.

마침내 대회에서 자크가 승리하게 되고 엔조는 패배를 인정하면서도 무리한 잠수를 시도하다 결국 자연 앞에 인간의 한계를 넘어서고 죽음에 이르게 되는데…

https://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11290 

 

그랑블루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2. 등장인물

장 르노 - 엔조 몰리나리 역

장 마르크 바르 - 자크 마욜 역

로잔나 아퀘트 - 조안나 베이커 역

https://movie.daum.net/moviedb/crew?movieId=11290 

 

그랑블루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728x90

3. 평가

1988년 5월 11일, 프랑스에서 132분으로 개봉했다. 프랑스에서는 907만 관객이 관람하며 엄청난 흥행을 거둬들였으며 스쿠버다이버 및 프리 다이버들에게는 전설적인 영화로 평가받는다.

1988년 8월 19일, 미국에서 118분으로 개봉했다. 미국 배급은 20세기 폭스가 맡았는데 미국 흥행은 358만 달러.

1993년 5월 15일, 한국에서 110분으로 개봉했다. 유럽판과 미국판 결말이 다른데, 유럽판을 커팅 했다.

당시 한국에선 감독이나 배우들이 듣보잡이라 수입가도 그다지 비싸지 않았고 홍보도 제대로 되지 않았음에도 서울 관객 11만 5천 명이라는 흑자 흥행 성적을 거둬들였다.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들처럼 대박은 아니었을지라도 유럽 영화에 낯설었던 한국 관객층에 그랑블루는 프랑스 누벨 이마주 계열의 예술영화와 대중 지향적인 상업영화의 경계선상에 있는 영화였다고 생각해 보면 놀라운 성적이다. (뤽 베송이 할리우드화 되기 이전 시기 작품).

유럽판과 미국판은 결말이 다르다.

유럽판 열린 엔딩.

한국판은 유럽판 엔딩과 동일.

마지막에 나온 자막은 "나의 딸 줄리엣에게 바침" 프랑스 영화답게 다소 감성적인 결말인데 주인공 자크가 너무나 무책임하다고 비판이 많지만 그와 다르게 잊지 못할 결말이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다.

극중 자크의 명상, 인간이 돌고래에 이끌려 한계를 극복하고 바다와 하나가 된다는 결말 등이 범신론적인 요소가 다분히 깔려있다는 분석도 있다.

 

https://movie.daum.net/moviedb/grade?movieId=11290 

 

그랑블루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내용 출처 : 나무위키, 다음 영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