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한국영화

[영화]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정보 및 줄거리, 등장인물, 평가

by jaehyeok615 2023. 4. 27.
728x90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포스터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범죄와의 전쟁 : 나쁜놈들 전성시대
2012년 2월, ‘나쁜 놈들의 전성시대’가 시작된다! 비리 세관 공무원 최익현, 보스 최형배를 만나다! 1982년 부산. 해고될 위기에 처한 비리 세관원 최익현(최민식)은 순찰 중 적발한 히로뽕을 일본으로 밀수출, 마지막으로 한 탕 하기 위해 부산 최대 조직의 젊은 보스 최형배(하정우)와 손을 잡는다. 머리 쓰는 나쁜 놈과 주먹 쓰는 나쁜 놈, 부산을 접수하다! 익현은 탁월한 임기응변과 특유의 친화력으로 형배의 신뢰를 얻는데 성공한다. 주먹 넘버원 형배와 로비의 신 익현은 함께 힘을 합쳐 부산을 접수하기 시작하고, 두 남자 앞에 나쁜 놈들의 전성시대가 펼쳐진다. 넘버원이 되고 싶은 나쁜 놈들의 한판 승부. 범죄와의 전쟁 하지만 1990년 범죄와의 전쟁이 선포되자 조직의 의리는 금이 가고 넘버원이 되고 싶은 나쁜 놈들 사이의 배신이 시작된다. 살아남기 위해 벌이는 치열한 한판 승부, 최후에 웃는 자는 과연 누가 될 것인가?
평점
8.3 (2012.02.02 개봉)
감독
윤종빈
출연
최민식, 하정우, 조진웅, 마동석, 곽도원, 김성균, 김종수, 김종구, 권태원, 송영창, 김혜은, 김응수, 박성광, 나카지마 타케시, 김민주, 박병은, 김영선, 김광현, 이철민, 장우진, 김삼일, 고인범, 유재명, 성낙경, 유상재, 이무녕, 이진희, 김재영, 장남부, 천신남, 노태엽, 김진혁, 이유진, 엄성섭, 강영구, 권혁수, 이윤희, 한철우, 김서경, 이상원, 정찬우

1.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정보 및 줄거리

2012년에 개봉한 감독 윤종빈의 세 번째 장편 한국 영화.

1980년대 부산을 배경으로 1980년대 초반에서 1990년대 초반까지의 시간을 다룬다.

부패 공무원 출신으로 건달도 민간인도 아닌 반쪽짜리 건달, 즉 반달인 최익현이 주인공이다.

최익현과 깡패들이 결탁하여 일약 전성기를 맞다가 6공 시절에 접어들어 범죄와의 전쟁 기간을 거치며 이들이 적으로 변하고 살아남기 위해 서로를 죽이려 드는 과정을 그린다.

이 익현과는 먼 친척 관계인 최형배(형배의 아버지는 자기보다 나이 적은 최익현을 세 항렬 위의 집안 아저씨로 모신다), 형배보단 한 수 아래지만 자기만의 세력을 가진 김판호 등의 인물들이 복닥복닥 얽혀가는 걸 잘 보여준다.

 

비리 세관 공무원 최익현, 보스 최형배를 만나다!

1982년 부산.

해고될 위기에 처한 비리 세관원 최익현(최민식)은 순찰 중 적발한 히로뽕을 일본으로 밀수출, 마지막으로 한 탕 하기 위해 부산 최대 조직의 젊은 보스 최형배(하정우)와 손을 잡는다.

머리 쓰는 나쁜 놈과 주먹 쓰는 나쁜 놈, 부산을 접수하다!

익현은 탁월한 임기응변과 특유의 친화력으로 형배의 신뢰를 얻는 데 성공한다.

주먹 넘버원 형배와 로비의 신 익현은 함께 힘을 합쳐 부산을 접수하기 시작하고, 두 남자 앞에 나쁜 놈들의 전성시대가 펼쳐진다.

넘버원이 되고 싶은 나쁜 놈들의 한판 승부.

범죄와의 전쟁하지만 1990년 범죄와의 전쟁이 선포되자 조직의 의리는 금이 가고 넘버원이 되고 싶은 나쁜 놈들 사이의 배신이 시작된다.

살아남기 위해 벌이는 치열한 한판 승부, 최후에 웃는 자는 과연 누가 될 것인가?

https://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63114 

 

범죄와의 전쟁 : 나쁜놈들 전성시대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2. 등장인물

최민식 - 최익현 역

하정우 - 최형배 역

조진웅 - 김판호 역

마동석 - 김서방 역

곽도원 - 조범석 역

김성균 - 박창우 역

김종수 - 장주임 역

권태원 - 허사장 역

송영창 - 한변호사 역

김혜은 - 여사장 역

https://movie.daum.net/moviedb/crew?movieId=63114 

 

범죄와의 전쟁 : 나쁜놈들 전성시대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728x90

3. 평가

오늘날까지 명실상부 윤종빈 감독의 최고작으로 언론과 관객들 모두 좋은 평가와 함께, 자금난에 허덕이는 영화 배급사 쇼박스의 마지막 카드 역할을 충실히 해주었다.

본격 범죄 영화라 누아르 장르를 떠올리기 쉽지만, 영화로 직접 들어가 보면 상당히 블랙 코미디스러운 연출이 많다.

이 때문인지 블랙코미디스러운 연출을 잘 쓰는 마틴 스코세이지의 <좋은 친구들>에 비교하는 사람들도 많다.

발랄한 배경음이나, 최민식이 연기하는 최익현의 끝간데 없는 비열함도 영화의 씁쓸한 냉소적 유머에 한몫한다.

그래서인지 뒷맛이 상당히 씁쓸한 편. 해외에서도 로튼토마토 신선도 100%를 받는 등 큰 호평을 받았으며, 해외 네티즌 사이에서도 대부와도 영화 내외적으로 비교되었다.

누리꾼들 사이에서 묘하게 <신세계>와 대결 구도가 형성되었다. 영화가 지향하는 바도 다르고 묘사의 톤도 다르지만 약 1년 정도의 텀을 두고 개봉한, 나름대로 완성도 있는 깡패 영화 두 편이라는 점에서 비교가 되는 듯.

더불어서 두 작품 다 최민식이 출연했고, 음악도 조영욱이 맡았다.

홍콩 영화의 테이스트가 전면에 깔려 있는 <신세계>가 남성적인 '멋'을 잘 살린 것에 비해, 특유의 해학과 풍자로 한국형 갱스터 무비를 이룩한 범죄와의 전쟁이 작품성에서는 앞선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https://movie.daum.net/moviedb/grade?movieId=63114 

 

범죄와의 전쟁 : 나쁜놈들 전성시대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내용 출처 : 나무위키, 다음 영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