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한국영화

[영화] 살인의 추억 정보 및 줄거리, 등장인물, 평가

by jaehyeok615 2023. 4. 1.
728x90

살인의 추억 포스터
살인의 추억

 
살인의 추억
선 보러 집 나갔던 처녀, 배수관서 알몸시체로... 사건 잇다르자 날 저물면 부녀자들 외출 꺼려1986년 경기도. 젊은 여인이 무참히 강간, 살해 당한 시체로 발견된다. 2개월 후, 비슷한 수법의 강간살인사건이 연이어 발생하면서 사건은 세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고, 일대는 연쇄살인이라는 생소한 범죄의 공포에 휩싸인다.특별수사본부, 서울 시경 형사 투입… 수사는 아직도 제자리 걸음사건발생지역에 특별수사본부가 설치되고, 수사본부는 구희봉 반장 (변희봉 역)을 필두로 지역토박이 형사 박두만 (송강호 역)과 조용구 (김뢰하 역), 그리고 서울 시경에서 자원해 온 서태윤 (김상경 역)이 배치된다. 육감으로 대표되는 박두만은 동네 양아치들을 족치며 자백을 강요하고, 서태윤은 사건 서류를 꼼꼼히 검토하며 사건의 실마리를 찾아 가지만 스타일이 다른 두 사람은 처음부터 팽팽한 신경전을 벌인다. 용의자가 검거되고 사건의 끝이 보일 듯 하더니, 매스컴이 몰려든 현장 검증에서 용의자가 범행 사실을 부인하면서 현장은 아수라장이 되고, 구반장은 파면 당한다. 연쇄살인범은 누구인가… 치밀한 뒷처리, 흔적 전무수사진이 아연실색할 정도로 범인은 자신의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살해하거나 결박할 때도 모두 피해자가 착용했거나 사용하는 물품을 이용한다. 심지어 강간살인의 경우, 대부분 피살자의 몸에 떨어져 있기 마련인 범인의 음모조차 단 하나도 발견 되지 않는다.후임으로 신동철 반장 (송재호 역)이 부임하면서 수사는 활기를 띠기 시작한다. 박두만은 현장에 털 한 오라기 남기지 않는다는 점에 착안, 근처의 절과 목욕탕을 뒤지며 무모증인 사람을 찾아 나서고, 사건 파일을 검토하던 서태윤은 비오는 날, 빨간 옷을 입은 여자가 범행대상이라는 공통점을 밝혀낸다. 어둡고 긴 미스터리… 미궁 속 10번째 부녀자 연쇄피살, 공포 언제까지 선제공격에 나선 형사들은 비 오는 밤, 여경에게 빨간 옷을 입히고 함정수사를 벌인다. 그러나 다음날 아침 돌아오는 것은 음부에 우산이 꽂힌 또다른 여인의 사체. 사건은 해결의 실마리를 다시 감추고 냄비처럼 들끓는 언론은 일선 형사들의 무능을 지적하면서 형사들을 더욱 강박증에 몰아 넣는다.
평점
9.4 (2003.04.25 개봉)
감독
봉준호
출연
송강호, 김상경, 김뢰하, 송재호, 변희봉, 고서희, 류태호, 박노식, 박해일, 전미선, 서영화, 우고나, 이옥주, 최종률, 유승목, 이훈경, 신현종, 이재응, 정인선, 권병길, 신동환, 박현영, 윤가현, 이대현, 권혁풍, 조덕제, 이인희, 조문의, 오오영, 신현승, 전주현, 박태경, 손진환, 손강국, 손진호, 백진철, 백봉기, 성정선, 유금, 김주령, 곽수정, 염혜란, 김태한, 천명재, 지승학, 유인수, 이상욱, 류필한, 이다일, 권미형, 이호연, 김인숙, 한충환, 나재균, 신문성, 한대관

1. 살인의 추억 정보 및 줄거리

봉준호 감독의 두 번째 장편 영화로, 이춘재 연쇄살인 사건(개봉 당시 명칭은 화성 연쇄살인 사건)을 모티브로 한 실화극이다.

 

선보러 집 나갔던 처녀, 배수관서 알몸 시체로

사건 잇따르자 날 저물면 부녀자들 외출 꺼려

 

1986년 경기도 화성군. 젊은 여인이 무참히 강간, 살해당한 시체로 발견된다. 2개월 후, 비슷한 수법의 강간 살인사건이 연이어 발생하면서 사건은 세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고, 일대는 연쇄살인이라는 생소한 범죄의 공포에 휩싸인다.

특별 수사본부, 서울특별시 시경 형사 투입···. 수사는 아직도 제자리걸음

사건 발생지역에 특별 수사본부가 설치되고, 수사본부는 구희봉 반장(변희봉 분)을 필두로 지역 토박이 형사 박두만(송강호 분)과 조용구(김뢰하 분), 그리고 서울특별시 시경에서 자원해 온 서태윤(김상경 분)이 배치된다. 육감으로 대표되는 박두만은 동네 양아치들을 족치며 자백을 강요하고, 서태윤은 사건 서류를 꼼꼼히 검토하며 사건의 실마리를 찾아가지만, 스타일이 다른 두 사람은 처음부터 팽팽한 신경전을 벌인다. 용의자가 검거되고 사건의 끝이 보일 듯하더니, 매스컴이 몰려든 현장 검증에서 용의자가 범행 사실을 부인하면서 현장은 아수라장이 되고, 구 반장은 파면당한다.

연쇄살인의 범인은 누구인가··· 치밀한 뒤처리. 흔적 전무

수사진이 아연실색할 정도로 범인은 자신의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살해하거나 결박할 때도 모두 피해자가 착용했거나 사용하는 물품을 이용한다. 심지어 강간 살인의 경우, 대부분 피살자의 몸에 떨어져 있기 마련인 범인의 음모조차 단 하나도 발견되지 않는다. 후임으로 신동철 반장(송재호 분)이 부임하면서 수사는 활기를 띠기 시작한다. 박두만은 현장에 털 한 오라기 남기지 않는다는 점에 착안, 근처의 절과 목욕탕을 뒤지며 무모증인 사람을 찾아 나서고, 사건 파일을 검토하던 서태윤은 비 오는 날, 빨간 옷을 입은 여자가 범행 대상이라는 공통점을 밝혀낸다.

어둡고 긴 미스터리···. 미궁 속 10번째 부녀자 연쇄 피살, 공포 언제까지

선제공격에 나선 형사들은, 비 오는 밤에 여경에게 빨간 옷을 입혀 길을 걷게 하고 함정수사를 벌인다. 그러나 다음 날 아침 돌아오는 것은 음부에 우산이 꽂힌 또 다른 여인의 사체. 사건은 해결의 실마리를 다시 감추고, 냄비처럼 들끓는 언론은 일선 형사들의 무능을 지적하면서 형사들을 더욱 강박증에 몰아넣는다.

 

 

살인의 추억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2. 등장인물

박두만 역 - 송강호

서태윤 역 - 김상경

조용구 역 - 김뢰하

구희봉 역 - 변희봉

신동철 역 - 송재호

권귀옥 역 - 고서희

백광호 역 - 박노식

조병순 역 - 류태호

박현규 역 - 박해일

곽설영 역 - 전미선

오프닝 남자아이 역 - 이재응

엔딩 여자아이 역 - 정인선

 

 

살인의 추억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3. 평가

범인을 추적해 가는 모습이 흥미롭긴 하지만, 제작 당시 미제 사건이었기 때문인지 작중 전개되는 사건은 실제 사건의 진상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대신 봉준호 영화답게 범인의 체포 여부보다는 그 주변을 둘러싼 사회상을 풍자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화성 연쇄살인에 대한 정보가 적고 '범인이 끝까지 잡히지 않는 스릴러'에 익숙하지 않은 해외에서는 영화를 보고 나서 놀라거나 허탈해하는 반응도 많다고 한다.

당시의 경찰 공무원은 전근대적이고 주먹구구식인 조사에 의존하였고, 용의자를 단정 지은 뒤 원하는 진술이 나올 때까지 두들겨 패거나 고문하는 경우도 잦았다.

기본적인 프로파일링 기법마저 거의 알려지지 않았으며 간단한 유전 정보 분석 기기도 없어서 외국으로 샘플을 보내야 했다.

그마저도 증거 자료의 보존이 제대로 안 되어 훼손되었기 때문에 제대로 된 검사가 불가능했고, 이후 유력 용의자는 결백을 증명하기는커녕 도주한 뒤 실종된다.

영화는 이러한 실제 사건의 수사 과정을 따라가면서, 일련의 시대 상황을 차가운 화면과 미장센을 통해 전한다.

두 주인공인 박두만(송강호)과 서태윤(김상경)은, 각각 미신과 직감에 의존하는 전근대적인 형사와 현대적인 분석 기법에 기반을 둔 이성적인 형사를 대표하고 있다.

마지막에 이르러 둘의 관점이 서로 뒤바뀌는 모습도 영화의 감상 포인트 중 하나.

세계적으로도 영화 평론가들이 호평을 할 정도로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대한민국 역대 최고의 스릴러 영화이자, 대한민국 영화 역사상 최고의 걸작 중의 하나로 극찬하는 평가를 받는다.

네이버 영화 평점 9.2, IMDb 평점 8.1, 메타크리틱 82점, 로튼 토마토 94%로 대중과 평론가들에게 고른 호평을 받았다.

특히 기생충의 개봉 이후부터 전반적으로 봉준호 감독의 작품들이 대부분 영미권 영화 사이트에서 평가가 올라가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가장 한국적인 영화를 논할 때 반드시 거론되는 작품이기도 하다.

그러면서 외국인들도 굉장히 좋아한다고 한다.

그래서 유럽의 젊은 영화학도들에게 살인의 추억은 한국 영화의 상징적인 작품으로 대우를 받는다고 한다.

같은 해에 개봉한 올드보이와 함께 웰메이드 한국 영화에도 반드시 거론된다.

 

 

살인의 추억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내용 출처 : 나무위키, 다음영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댓글